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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복교육의 중심 나이스

교육행정정보화개요

비전

나이스를 통한 선진 e-교육행정정보서비스 제공



목표

  • 업무 처리 방식 개편을 통한 교원 업무 경감
  • 자녀의 학교생활정보 제공을 통한 학교와 가정의 역할 제고
  • 국민을 위한 빠르고 편리한 민원서비스 제공
  • 교육행정 업무의 효율적 처리와 투명성 제고
  • 대입전형자료의 전자적 One-Stop 서비스 제공을 통한 투명하고 편리한 대학입시 지원
  •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식정보사회형 전자정부 확립


나이스 특징

    물적 기반(인프라) 교체‧통합

  • 교육청별 통합서버로 구성하고 교무업무 DB는 학교급별로 분리 구성하여 운영하였으며, 서버에 가상화 기술을 적용하여 자원의 동적 할당을 통해 효율적으로 자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사용자 편의성과 운영 효율성을 고려한 업무 프로그램 개편

  • 나이스는 시도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정보시스템에 대한 단일 로그인(SSO), 사용자, 조직, 코드 등 공통정보 관리를 단일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  • 또한, 표준 개발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소스코드 표준화 및 재활용성을 고려한 시스템으로 개발하고 법제도 변경 사항을 반영하여 정보기반 교육정책 지원을 위한 업무프로그램으로써 교원업무 경감, 사용자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  • 부처간 정보시스템 연계 및 대국민서비스 확대

  • 나이스는 대국민 민원서비스 창구 일원화, 민원첨부 서류 감축, 학생, 학부모에게 청구하는 증빙서류를 행정정보공동이용으로 대체하고, 학생, 학부모, 민원인이 공인인증서, G-PIN, I-PIN, 휴대폰 인증 등을 이용한 다양한 접속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  • 또한, 학부모의 자녀지도를 위한 교육과정, 성적, 학업성취도, 교육자료 제공 등 서비스 항목 확대 및 재학생에 대한 자기정보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기정보결정권을 확대하였습니다.
  •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체계 강화

  • 정보보안체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새로운 보안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통합보안관리체제(ESM)를 구축하여 상시감시체제로 운영하고 있으며, 주기적인 모의해킹 및 장애모의훈련 실시, 보안취약성 진단 등을 통하여 보안예방활동과 비상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.
  • 또한 7단계 보안체계를 갖추고 DB접근 통제, 개인정보 취급기록관리 및 주요민감정보는 암호화 저장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.

교육행정정보시스템

(나이스 :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)

1만여개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, 178개 교육지원청, 17개 시ㆍ도교육청 및 교육부가 모든 교육행정 정보를 전자적으로 연계 처리하며, 국민 편의증진을 위해 행정자치부(G4C), 대법원 등 유관기관의 행정정보를 이용하는 종합 교육행정정보시스템입니다.

나이스 추진배경

  • 초고속 인터넷망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의 문서 위주의 행정을 디지털 행정으로 전환하여 선진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증가하였습니다.
  • 시·도 교육청 내/외부의 각종 정보시스템간 호환성 문제로 자료의 효율적 관리 이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.
  • 전체 공공기관 보안사고 중 70%(2001년도)가 각급 학교에서 발생하는 등 기존의 학교 시스템(C/S, S/A)의 보안상 문제점을 해결할 필요가 컸습니다.
  • 시·도 교육청별 업무단위 별 프로그램의 중복개발 및 시스템 관리 비용 과다 소요 등에 따라 효율적인 시스템 관리 및 예산절감이 필요해졌습니다.
  • 교육행정의 효율화를 통한 학교현장의 업무경감 방안 추진으로 학생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등에 따른 교사의 연구시간 확보 지원이 필요해졌습니다.
  • 21세기 국가 경쟁력 확보 및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범 정부적 전자정부 구현 활동이 확대 강화되고 있습니다.

나이스 추진경과

1997~2000년

  • (1997) 학교행정관리시스템(SMS)
  • (2000) 전국단위 초, 중등 학교 IT인프라 구축 완료
  • 2001~2003년

  • (2001) 2단계 교육정보화 발전방안수립
  • (2002) 나이스 일반행정 (22개영역) 서비스 개시
  • (2003) 나이스 교무업무 (5개 영역)서비스 개시
  • 2004~2006년

  • (2004) 온라인 대입전형 서비스 개시
  • (2005) Home-Edu서비스 개시
  • (2006) 교무학사 등 3개영역 교무업무 시스템 개통, 학부모 서비스 개시
  • 2007~2010년

  • (2007) 에듀파인 서비스 개시
  • (2010) 차세대 나이스 구축 기본계획 수립
  • (2010~11) 차세대 나이스 업무프로그램 개편 및 운영 인프라 조성
  • 2011~현재

  • (2011) 차세대 나이스 개통
  • (2012) 학생서비스 개통, 모바일앱 시범운영
  • (2014) 대국민 서비스 개편